온라인에서 악성댓글이나 욕설을 받아 기분 상했던 경험, 있으신가요? 이럴 때 막상 신고하려고 하면 복잡할 것 같아서 할까? 말까? 망설이게 되는데요. 이 글을 읽으시면 어떻게 진행하면 되는지 확실히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을 통해 입력하는 과정 중 가장 어려운 단계인 인적사항 입력부터 진술서 작성까지의 단계를 사진과 함께 정리해드릴게요.
사이버신고시스템 신고 방법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접수가 어려우신 분들은 이 글을 읽기 전에 1탄부터 먼저 진행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그래야 순서대로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1탄에 이어 인적사항 입력 단계부터 정리해드릴게요.
사이버범죄신고시스템 접수 방법 1탄
네이버 지식인이나 각 커뮤니티에서 모욕적인 말을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도움 주려고 또는 도움 받으려고 들어간 공간에서 아무 이유없이 자신을 향한 욕설을 마주하게 되면 기분이 상할 수
c.akipoon2.com
이어서, 인적사항을 입력하라는 창이 나오는데요.
"이후 질문에서 모르는 부분은 "모름", 해당사항이 없는 부분은 "없음"이라고 적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 내용이 나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신고인(진정인) (피해자)의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성명, 인증방법, 생년월일, 연령,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는 자동으로 입력되지만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와 주소는 직접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주소 상세는 몇 동 몇 호까지 작성하면 됩니다. 이후 직업, 이메일, 통보받을 휴대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직장까지 모두 입력합니다.
다음은 상대방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사이트 정보에는 해당 사이트 명칭을 입력합니다. 대표 URL은 사건이 발생한 해당 페이지의 URL을 클립보드에 복사해 붙여넣기 하면 되는데요. 아이디를 모를 경우에는 "모름"이라고 적어주세요.
SNS에서 피해를 입으셨다면, SNS명과 대표 URL, 아이디(닉네임), 상세 URL을 차례대로 입력해 주세요.
상대방 인적사항도 성명을 모르면 "모름", 휴대전화, 주민등록번호, 주소, 주소 상세, 연령, 이메일, 기타 연락처, 직업, 직장 중에서도 빨간색 별표가 있는 부분은 모르면 "모름"이라고 입력합니다.
번외로, 글을 작성하다 보면 오른쪽 중간에 답변 예시가 나오는데요. 참고해 입력하면 도움이 되며, 별표가 없는 항목은 공란으로 비워두셔도 괜찮습니다. 모든 입력을 마치면 오른쪽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진술서 안내문 창이 뜨는데, 내용을 숙지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어서 범죄피해자 권리 및 지원제도 안내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이 부분도 꼼꼼히 읽어보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진술서(진정서) 내용 입력(선택한 범죄유형)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여기서부터가 정말 중요합니다.
피해 개요, 피해 내용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발생했는지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하면 되는데요.
또 하나의 팁은 오른쪽에 답변 예시가 나와 있으니 참고하며 작성하면 훨씬 편리합니다. 피해를 입은 사이트와 게시글 정보도 빠짐없이 작성해 주세요.
저 같은 경우, 상대방의 정보를 알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저는 네이버 지식인에서 피해를 봤는데요. 비공개 아이디였고, 사는 곳, 이름, 나이, 주소 등 어떤 정보도 알 수 없었습니다.
그나마 제가 알고 있었던 건 답변으로 남겼던 URL뿐이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속하면 게시글 작성 날짜가 나오니 일시를 입력해주면 되는데요.
고소인이 고소하는 대상이 누구인지, 어떤 관계인지 몰라도 상대방이 피해자(신고인)에게 작성한 글의 내용과 그 내용을 알게 된 경로도 꼼꼼히 작성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더라도 신고가 들어가면 경찰서에서 해당 사이트나 플랫폼에 요청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 각 사이트나 플랫폼에서는 경찰을 포함해 관련 수사 기관의 정보 제공 요청에 협조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불미스러운 일을 겪더라도 일반인들은 3자의 개인정보를 받을 수 없다는 점을 꼭 알아두세요.
또 입력 과정 중 "피고소인을 특정할만한 정보가 있다면 적어주세요."라는 질문이 나옵니다.
온라인에서는 이 사람이 어느 지역 사람인지 알기 힘드니까 채팅 내용을 토대로 "내용을 봤을 때 10대로 추정됩니다."처럼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면 됩니다.
모든 내용을 작성한 후, 하단 오른쪽의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입력한 내용이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는데요.
이후, 성명, 인증방법, 주민등록번호, 주소, 주소 상세, 직업, 이메일, 계정 정보(사이트명, 사이트 주소, 아이디(닉네임), 사이트(SNS) 명, 사이트(SNS) 주소, 아이디(닉네임),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주소 상세, 직업, 성별, 연령, 이메일, 휴대전화, 기타 연락처, 직장 등)가 표시됩니다.
마지막으로 “작성하신 접수 내용이 모두 사실이며 더 이상 변경할 내용이 없습니까?”라는 질문과 함께 "접수 완료 후에는 작성 내용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라는 안내가 나오는데요. 왼쪽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귀하의 신고가 임시 접수되었습니다."라는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이 페이지에는 임시접수번호, 범죄유형, 피해금액, 주거지 관할 경찰서 정보가 표시됩니다.
안내문과 같이 정식 접수를 위해서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주거지 관할 경찰서 또는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해야 합니다. 부득이하게 근무 시간 외에 방문하려면, 사전에 방문할 경찰서에 전화하여 방문 일정을 조율해야 하는데요. 경찰서 전화번호 안내는 국번 없이 182번이며, 임시 접수 후 14일 이내에 경찰서를 방문하지 않으면 신고가 반려될 수 있으니 반드시 참고하세요.
끝으로,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을 통해 입력하는 과정에서 가장 복잡하고, 어려운 인적사항 입력부터 진술서 작성까지의 단계를 정리해드렸습니다. 3탄에서는 로그아웃을 해도 접수가 제대로 되었는지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니 끝까지 읽으셔서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사이버범죄 접수 취소 접수번호 확인 방법
여러분들 접수 잘 마치셨나요? 그렇다면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을 통해 접수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혹시나 접수를 취소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취소 방법도 함께
c.akipoon2.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