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해서 거주지를 변경할 때 또는 본가로 주소를 옮기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할 수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정부24 앱을 활용해 전입신고하는 방법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정리해드립니다.
정부24 전입신고 하는법
결혼을 해서 주소를 옮겨야 할 때, 현재 사는 곳이 아닌 본가로 주소를 옮기고 싶을 때 방법이 어렵게 느껴진 적 있으신가요? 그래서 이 글에서는 정부24에서 전입신고하는 방법을 정리해 드릴 예정인데요.
정부24 앱 실행부터 → 전입신고 검색 → 회원 및 비회원 신청 → 약관 동의 → 신청인 정보 입력 → 주소 입력 및 인증 → 신청 완료까지 총 7단계로 나뉘어 정리해 드립니다.
우선, 정부24는 보안 정책상 캡처가 불가능하지만 최대한 사진과 함께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신고를 하다 보면 "동의함"과 "동의하지 않음"이 나오는데요. 이 중 "동의함"은 왼쪽이 아닌 페이지의 오른쪽에 위치해 있으니 참고해 차근차근 따라와 주세요.
먼저, 정부24 앱을 실행해야 하는데요.
네이버, 다음, 구글 포털사이트에서 직접 검색해 정부24의 홈페이지로 접속할 수도 있지만, 전입신고 외에도 다양한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앱을 다운로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직 정부24 앱을 설치하지 않으셨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정부24"를 검색하면 손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지만 직접 검색하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아래 버튼을 통해 편리하게 다운로드하고 실행해 보세요.
정부24 앱을 실행하면 메인 페이지 상단에 검색창이 보입니다.
여기 "찾으시는 서비스를 입력하세요" 검색 창에서 "전입신고"를 검색한 후 "서비스 바로 가기"를 클릭합니다.
그다음 "신고하기" 버튼을 누르면 회원 및 비회원 신청으로 할 수 있는데요.
회원가입을 하면 이후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나 예시로, 비회원 신청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약관 동의 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전체 동의하기"를 선택하면 편리하지만 알림 수신 동의는 선택 사항이니 원하지 않으면 체크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음으로, 로그인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간편인증, 모바일 신분증, 사용자 정보 직접 입력 중에서 "사용자 정보 직접 입력"을 선택하겠습니다.
그러면 성명,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 자동입력방지란을 입력하라고 나오는데요. 전부 입력한 후, "로그인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입신고는 크게 4단계로 이루어지는데요.
처음에는 전입신고와 관련된 유의사항을 확인한 후, 아래로 스크롤을 해서 "유의사항을 모두 확인하였습니다"에 체크 표시를 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신청인의 성명, 휴대전화번호는 자동 입력되며, 전입 사유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 직업 : 취업, 사업, 직장이전
✓ 가족 : 결혼, 분가, 가족과 함께 거주
✓ 주택 : 주택구입, 계약만료, 집세, 재개발
✓ 교육 : 진학, 학업, 자녀 교육
✓ 주거환경 : 교통, 문화, 편의시설
✓ 자연환경 : 건강, 공해, 전원생활
✓ 기타
이 중 사유를 선택한 후 "다음으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거주지 정보에서 주소확인을 해야 하는데요.
시/도 및 시/군/구를 선택한 후 "주소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본인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창이 나타나며, 간편인증(토스, 카카오톡, 네이버 등),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모바일 신분증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인증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토스를 통한 간편 인증을 선택하면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를 전부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이용 약관 동의 창에서 "모두 동의하고 인증요청"을 클릭한 후 "동의하기"를 클릭하고, 토스에서 전송된 인증을 위해 비밀번호를 눌러줍니다. 이렇게 인증 완료가 되면 주소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이사 가는 사람 선택"에서 본인 혹은 신청인을 체크한 후,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에서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또한 "신고사항에 대한 본인 확인 통보 요청을 위하여 신고자가 아래의 사항에 대한 기재관련사전동의를 받았습니다"에 체크한 후 아래로 스크롤을 해 "다음으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 현재 거주지 정보에서 기본 주소 아래의 "검색" 버튼을 클릭한 후, 본인 혹은 신청인의 주소를 입력하고 아래의 조회된 주소를 선택합니다.
이후 "처리기관을 선택해주세요" 창에서 읍/면/동 주소가 나와있는 "행정처리기관"를 선택하고, 아래로 스크롤을 해 세대구성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이사 온 사람끼리 세대 구성 또는 이사온 곳에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는 경우 중 선택합니다.
이사 온 곳에 기존에 살고 있던 세대주확인이 필요한데요.
기존 세대주가 있는 경우, 세대주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실명 인증과 휴대전화번호도 함께 기재합니다.
그다음, 세대주와의 관계(본인, 배우자, 부모, 자녀, 며느리, 사위 등)를 선택합니다.
만약 전입신고와 함께 신청할 수 있는 추가 서비스가 있다면 선택한 후, 아래로 스크롤을 해 두번째 줄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신고 완료됩니다.
전입신고가 정상적으로 신청되면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안내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방금 신청을 했기 때문에 세대주의 확인이 아직 되어 있지 않으니 미접수 상태로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비회원으로 진행했다면 다시 비회원 로그인을 하고, 오른쪽 중간의 "나의 신청 내역"을 클릭하면 전입신고 접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민원 접수 번호, 민원 사무명, 처리 상태, 교부 기관, 연락처"가 표시되니 진행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끝으로, 정부24 앱을 활용해 전입신고하는 방법을 정리해드렸습니다. 이 방법대로만 하면 정부24를 통해 간편하게 전입신고를 완료할 수 있으니 차근차근 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청이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도 꼭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