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각을 해서 어쩔 수 없이 꽉찬 버스를 탔으나 카드 찍을 때 "잔액이 부족합니다."라고 해서 당황한 적 있으신가요? 생각만 해도 아찔하죠. 이 글에서는 티머니 잔액조회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티머니 잔액조회
막상 버스나 지하철을 타러갈 때 카드를 찍었는데 잔액이 부족해 당황한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런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미리 티머니 잔액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의 방법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티머니 카드의 잔액을 조회할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티머니, Rail+, 캐시비 잔액 조회
제일 먼저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모바일티머니 잔액조회" 앱을 검색합니다. 그러면 여러 앱이 검색되는데, 그중에서 "티머니, Rail+, 캐시비 잔액 조회" 앱을 선택해 다운로드 및 설치합니다.
※ 아래의 "잔액조회 다운로드"에 접속하면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 따로 접속하지 않아도 손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카드 잔액을 확인하기 위해 NFC 기능을 켜달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NFC 시스템 설정" 버튼을 클릭해 설정합니다.
NFC 설정이 켜져 있는 경우에는 "사용 중"으로 설정되어 있고 하늘색으로 표시되지만, NFC 설정이 꺼져 있는 경우애는 "사용 안 함"으로 설정이 되어 있고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또 하나의 방법은 스마트폰의 홈 화면에서 손가락을 이용해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합니다. 그다음 빠른 설정 메뉴에 들어가서 NFC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티머니 카드를 스마트폰 뒷면의 NFC 센서에 가져다 댑니다. 그러면 인식이 되는데 카드 정보를 읽어 티머니 카드의 잔액과 최근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FC 설정을 켜둔 상태에서 잔액을 확인한 후, NFC 설정을 끄지 않으면 계속 자동으로 조회가 되니 반드시 NFC 설정을 꺼두시기 바랍니다.
◎ ATM기기
▶ 신한은행, 국민은행, 제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우체국, 신협, 농협에서 조회가능
먼저, ATM기기 화면에서 "티머니 충전/환불"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고 나서 ATM 기기의 티머니 카드 인식하는 곳에 카드를 올려놓습니다. ATM 화면에 티머니 카드의 잔액이 표시되면 금액을 확인합니다.
※ ATM 기기에서는 충전 혹은 전액 환불이 가능하니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 공중전화박스
먼저 가까운 공중전화박스로 가면 공중전화박스 내부에 티머니 카드를 인식할 수 있는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공중전화기의 수화기를 든 상태에서 하단의 카드 단말기에 티머니 카드를 올려놓습니다.
티머니 카드를 올려놓으면 공중전화기 디스플레이에 잔액이 표시됩니다.
※ 잔액 조회가 끝나고 카드를 회수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으니 꼭 회수하시기 바랍니다.
◎ 음식물쓰레기 종량기
가장 먼저 가까운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에 갑니다. 기기의 카드 삽입구를 확인해 "카드넣는 곳"에 티머니 카드를 넣습니다. 방향에 맞게 카드를 넣으면 인식이 되면서 화면에 티머니 카드의 잔액이 표시됩니다.
종량기가 고장나서 잔액이 제대로 조회되지 않을 경우, 해당 기기를 관리하는 곳에 문의하시면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버스정류장 도착정보 전광판이나 편의점(CU, GS, 세븐일레븐, 이마트24)에서도 티머니 잔액을 조회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끝으로 티머니 잔액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앞서 안내해드린 방법으로 티머니 잔액을 조회해 대중교통 이용 시 불편함이 없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