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난 경보 메시지 소음에 짜증나거나 거슬린 적 있으신가요? 이번 포스팅은 아이폰에서 재난문자 설정을 켜고 끄는 방법과 무음으로 설정하는 방법 그리고 안전안내문자와 긴급재난문자의 차이점도 함께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안전안내문자 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 긴급재난문자, 위급재난문자를 받다보면 의미가 헷갈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글에서는 세 가지의 차이점을 정확히 알려드립니다.
▶ 안전안내문자
(일반문자 알림음)
주로 기상 상황, 재난경보/주의보, 민방위 등의 비교적 가벼운 안전 문제를 다룹니다.
예를 들어, 태풍 경로 안내나 지역 주민의 안전을 위한 일반적인 주의사항도 포함이 됩니다.
▶ 긴급재난문자
(40데시벨 이상 경보음)
이 문자는 지진, 집중호우, 테러나 방사성물질 누출 위험 등 인명 피해가 예상되는 재난이거나 천재지변일 경우 발송됩니다.
예를 들어, 강진 발생 시 대피 안내, 대규모 화재 발생 시 대처 방법 등을 안내합니다.
▶ 위급재난문자
(60데시벨 이상 경보음, 수신거부 불가능)
가장 심각한 상황에 발송되는 문자로, 6.0 이상의 강진, 공습경보, 화생방 경보, 경보해제 등 극단적인 상황일 경우 발송됩니다. 이는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한 경우로, 생명과 직결된 위급 상황에 해당합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켜기 끄기
일상에서 재난 문자 알림이 시도 때도 없이 와서 시끄러울 때가 많습니다. 특히 아기가 있는 집에서는 아기가 깰까 봐 조마조마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아이폰에서 재난 문자를 켜고 끄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설명과 사진을 참고해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아이폰에서 "설정" 앱을 찾아 클릭합니다.
※ 설정 앱은 회색 배경에 바퀴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설정"에서 아래로 스크롤해 "알림"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다음 알림 페이지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제일 하단에 "재난문자 수신설정"이 있습니다. 그러면 "실종경보문자", "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가 나옵니다. 여기서 재난문자 설정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 동그라미가 오른쪽으로 있으면 녹색이 되고, 동그라미가 왼쪽에 있으면 회색이 됩니다.
녹색 - ON, 회색 - OFF
아이폰 재난문자 무음
아이폰에는 재난 문자 자체만 무음으로 하는 기능이 없으므로, 아이폰의 설정 메뉴에서 사운드 및 햅틱을 이용해 문자의 소리를 무음모드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아이폰의 "설정" 앱을 열어 "사운드 및 햅틱" 메뉴를 클릭합니다. "사운드 및 햅틱" 메뉴에서 "메시지 수신음"을 클릭해 "없음"을 선택하면 무음으로 설정이 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방법은 아이폰의 측면에 위치한 무음 스위치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음 스위치를 위아래로 움직이면 무음 모드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빨간색이 보이면 무음 모드로 켜져 있는 상태(ON)가 되고, 반대로 빨간색이 보이지 않으면 무음모드가 꺼져 있는 상태(OFF)입니다.
끝으로, 아이폰으로 재난문자를 켜기 및 끄기 하는 방법과 무음으로 설정하는 방법 그리고 안전안내문자와 긴급재난문자의 차이점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재난문자 수신설정을 손쉽게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로 할 수 있으니 사진과 설명을 통해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